Korea venture investment coroparation KVIC NewsLetter 2021

January 2021-01호

2021.1.4 발행

KVIC Insight-SOUTH EAST ASIA

동남아 VC 시장 동향

한국벤처투자 싱가포르사무소 이민구

유니콘/스타트업 주요 소식

- 인도네시아 e-commerce 유니콘 Tokopedia가 IPO를 준비하기 위해 Morgan Stanley와 Citigroup을 고용했다. 동사는 어느 시장에 어떤 방법으로 상장을 할지 고민하고 있으나 아직 결정된 바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이러한 동사의 입장은 억만장자 Richard Li와 Peter Thiel이 투자한 SPAC인 Bridgetown Holdings가 동사 합병을 고려하고 있다는 Bloomberg 뉴스 보도 이후 나온 것이다. 인도네시아에서 Gojek에 이어 2번째로 가치가 높은 Tokopedia는 약 80~100억불 사이에서 가치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Bridgetown Holdings는 미국에서 5.5억불 규모로 자금을 모집한 SPAC으로 동남아의 테크/금융/미디어 분야를 합병 대상으로 하겠다는 전략을 표방하고 있어 Tokopedia와의 합병은 그 전략과 궤를 함께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 인도네시아 데카콘 Gojek이 GoBiz라는 명칭으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POS 서비스를 개시한다. Gojek은 약 1년 전 1.3억불에 인수한 모바일 POS 스타트업 Moka를 통해 동 서비스 기반을 갖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도네시아 상장 기업 Bank Jago 지분 22%를 1.6억불에 매입함으로써 Gojek 플랫폼 내 디지털 은행 서비스 확장을 꾀하고 있다.

동남아 정부기관/정책 주요 소식

- 향후 베트남에서 서비스를 하는 차량 공유 업체는 차량 공유 건당 10%의 부가가치세 납부 의무가 생기게 된다. 베트남 정부는 12월 5일 법 개정을 통해 기존 3%였던 차량 공유 서비스 건당 부가가치세를 10%로 인상했다. 이는 기존의 택시 회사들과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한 조치이나 베트남 내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들은 수익성에 대한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Grab은 부가가치세 인상분을 충당하기 위해 오토바이 운전자들에게 기존 20%의 부담금(운전자가 서비스 1건당 고객 이용료 중 Grab에 지급해야하는 수수료)비율을 27.27%로 인상한다고 밝혔으며, 자동차 운전자들에게는 32.8%의 부담금을 부과할 것이라 발표했다. Grab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운전자들은 이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펀드 조성 소식

- 인도네시아 top-tier VC인 East Ventures, Yahoo Japan, Sinar Mas가 공동 설립한 Growth 단계 VC인 EV Growth가 2021년 1분기에 2호 펀드를 런칭할 계획이다. 2019년 12월에 2.5억불 규모로 결성 완료된 1호 펀드와 유사한 규모로, 기존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싱가포르에 한정되어 있던 투자 지역을 확장할 계획이라 동사의 파트너 Roderick Purwana는 밝혔다. 회사의 명칭에서 볼 수 있듯 동사는 Growth stage 투자에 집중하여 유니콘인 Traveloka, 베트남 e-commerce 기업 Sendo 등을 포함한 총 21개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 동남아시아 시장 소식은 Deal Street Asia, Bloomberg의 기사를 참고함